투명교정, 그 장점과 단점의 핵심 정리편!

교정전문의 김원호
2024-01-22
조회수 258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치아를 지키는 치아지킴이 교정과 전문의 닥터호 입니다.


최근 치아교정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교정장치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교정장치의 종류 중에서도 '투명교정'이라 불리는 방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부 장치는 특히 눈에 띄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투명교정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투명교정은 무엇인가요?


투명교정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구강내 장치를 이용하여 진행되는 치아 교정치료 방법입니다. 이 장치는 치과의사가 직접 제작하거나 특정 회사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장치를 단계적으로 교체하면서 착용하게 됩니다.






투명교정의 장점

1.눈에 장치가 보이지 않는다: 투명교정 장치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눈에 띄지 않으므로 미적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교정 장치를 쉽게 알아차리지 않습니다.


2.구강위생 관리가 용이하다: 투명 교정기구는 언제든지 탈착이 가능하므로 양치나 식사 시에 문제가 없습니다. 음식물이 교정기구에 끼이지 않으며, 이로 인해 전통적인 교정기구보다 위생적인 측면에서 더 우수합니다.



투명교정의 단점


1.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장치는 아니다: 투명교정은 모든 치아 문제에 적용되지 않으며, 일부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장치를 오래 착용해야 한다: 치아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압력이 필요하므로, 장치를 하루에 20시간 이상 착용해야 합니다. 착용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치료가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3.장치 비용이 비싸다: 투명교정 장치 제작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치료 비용도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장치를 분실하면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정밀한 조정이 어렵다: 모든 치아 이동을 투명교정으로 해결할 수는 없으며, 경우에 따라 추가적인 부착물이나 교정장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예)

특정 예시로 언급하면, 인비절라인은 투명교정 중에서도 인기 있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인비절라인은 특별한 회사에서 제조되며, 투명하고 맞춤 제작되어 치아에 맞게 설계됩니다.



투명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는?



투명교정이 가장 적합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치아가 삐뚤삐뚤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앞니 부분의 교정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2.치아가 벌어진 경우: 앞니가 벌어진 경우입니다.

3.치아가 깊게 물리는 경우: 윗니가 아래 이를 많이 덮는 경우입니다.

4.직업 특성상 교정장치가 보이면 안 되는 경우: 모델이나 스튜어디스와 같이 업무 상 교정장치가 눈에 띄면 안 되는 경우에도 투명교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투명교정'은 눈에 띄지 않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태와 치료 가능 여부를 교정과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교정과 의사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명교정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치아 교정 옵션 중 하나입니다.


 

 


Who is he? 

김원호 원장은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후 치과교정과 전문의를 거쳐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대한치과교정학회 인정의이자 '코팅와이어와 약력교정'을 저술했습니다. 현재 서울닥터호치과교정과치과의원 대표원장 (서울 강동구 명일동 교정치과)으로 "닥터호의 교정이야기"와 함께 '치과뉴스닷컴'에 교정치료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교정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35 0

치과뉴스닷컴 

사업자등록번호 ㈜디엔엔 104-86-03206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302호 

이메일 dtsemion@naver.com

Copyright 치과뉴스닷컴 Inc.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Defacto

회사소개   공지사항   이용약관   고객지원

치과뉴스닷컴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302호 

사업자등록번호 ㈜디엔엔 104-86-03206 / 통신판매업 신고: 2019-서울용산-0233 

이메일 dtsemion@naver.com

Copyright 치과뉴스닷컴 Inc.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Defac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