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호의 교정이야기: 주걱턱 성장교정에 관하여

교정전문의 김원호
2023-08-11
조회수 5553


오늘은 닥터호의 교정이야기, 그 두 번째로 주걱턱 성장교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 주걱턱, 반대교합 치료하기

인터넷이나 언론에서 주걱턱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걱턱이라는 단어는 학술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위턱에 비해서 아래턱이 전방으로 튀어나와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학술적으로는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보통 아래턱이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 아래 턱만 튀어나온 것이 아니라 아래치아도 앞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위에 앞니가 아래 앞니에 비해서 나와 있는 것이 정상인데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는 아래 앞니가 윗앞니보다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앞니 반대교합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는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서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옆모습이 편평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모의 입체성이 낮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또래 나이 친구들에 비해서 조금 더 얼굴이 성숙해 보이기도 하고 또는 약간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은 턱성장교정을 통해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며 턱의 성장 방향을 바꿔주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서 뒤로 들어가 있고, 아래턱은 앞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위턱을 앞으로 꺼내고 아래턱을 뒤로 회전시키는 방식의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2. 턱성장교정은 언제 시작하나요?


그렇다면 치료는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교과서상으로 앞니 반대교합 치료는 발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앞니 반대교합의 원인이 위턱과 아래턱뼈의 원인이 아니라 치아가 삐뚤삐뚤해서 발생한 것이라면 간단히 치하만 배열을 해서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 반대교합의 원인이 주걱턱, 즉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 원인이라면 턱교정치료 또는 성장치료를 통해서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골격성 3급 부정교합, 앞니 반대교합의 치료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장치의 착용에 대한 협조도가 기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만 5에서 7세 사이를 치료시기로 많이 정하고 있습니다. 교정 치료는 어느 정도 환자의 협조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너무 어린 나이에 교정 치료를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반면 골격성이 2급 부정교합, 즉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서 좀 더 큰 경우는 치료시기를 좀 더 늦출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턱교정치료가 필요한지 아닌지 진단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5세에서 7세 사이에 교정치과에 내원을 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주걱턱, 반대교합 치료방법 – 페이스마스크, TTBA

턱성장교정은 다양한 교정장치를 통해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마다 선호하는 장치가 다르기 때문에 교정과전문의가 추천을 하는 장치를 통해서 턱교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교정 장치로는 페이스마스크, 그리고 TTBA(Tandem Traction Bow Appliance) 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두 장치 모두 교정 효과는 비슷합니다. 위턱을 전방으로 끌어내고 아래턱은 후하방으로 회전을 시켜서 앞니 반대교합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전반적인 안모를 개선시켜주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치료가 완료되면, 앞니 반대교합이 개선됩니다. 또한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고 위턱이 앞으로 나오게 되어 좀더 입체적인 측모를 가지게 됩니다. 아랫입술과 턱끝이 뒤로 들어가게 되어서, 좀더 호감형 인상으로 변화합니다.

두 장치 모두 교정 효과는 비슷하지만 TTBA 장치의 부피가 훨씬 작기 때문에 아이들이 좀 더 편리하게 장치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장치 착용 시간은 보통 하루에 12시간에서 14시간 정도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치아교정은 언제 시작하나요?

성장치료가 끝나면 고등학생 또는 성인까지 턱 성장을 관찰하게 됩니다.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들의 경우 고등학생이나 성인으로 자라는 과정에서 가끔 아래턱이 다시 과성장하는 재발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발하는 양이 적거나 재발이 없는 경우는 치아만 움직이는 치아 교정을 통해서 교정을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턱성장이 재발하는 양이 많은 경우에는 더 이상 턱성장교정으로는 턱성장을 조절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치아교정과 양악수술(턱교정수술)을 동반하여 치료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주걱턱, 단어 그 자체로는 약간은 공포심을 줄 수 있으나, 충분히 교정치료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리 아이의 입안에서 앞니 반대교합이나, 주걱턱이 관찰된다면 가까운 시일내에 교정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닥터호의 교정이야기는 다음에도 계속됩니다~

1065 227
삭제된 댓글입니다.

치과뉴스닷컴 

사업자등록번호 ㈜디엔엔 104-86-03206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302호 

이메일 dtsemion@naver.com

Copyright 치과뉴스닷컴 Inc.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Defacto

회사소개   공지사항   이용약관   고객지원

치과뉴스닷컴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20, 302호 

사업자등록번호 ㈜디엔엔 104-86-03206 / 통신판매업 신고: 2019-서울용산-0233 

이메일 dtsemion@naver.com

Copyright 치과뉴스닷컴 Inc.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Defacto